주요 용어 소개

 

원문은 읽어가면서 개념이 서서히 확장될 수 있기에 아래 용어들은,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관성 있게 사용되는 주요 단어들입니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번역하거나 비슷한 다른 단어와 의미가 뚜렷하게 분간되지 않을 경우, 원래의 의미 파악이나, 개념 확장에서 방해받을 여지가 있어서, 원문 표현을 충실하게 따르고 있는 용어입니다. 이 자료는 유란시아연구원에서 제공받았으며 자세한 내용은 회원 마당의 관련자료를 참고해 주세요.

주요용어

의미

 


가슴
heart

사람에게 있는 물리적인 신체조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생명의 근원이자 중심을 의미하며 그에 따라 존재의 핵으로서 마음과 지능과 의지가 담겨있고 실질적인 행동을 일으키도록 기능하는 유형적이고 또한 무형적 에너지의 발원체를 가리킨다. 따라서 본심, 진심, 심정과 같이 마음으로 인한 어떤 실질적인 작용을 하는 기능으로서 그리고 그 중심으로서 설명할 때 시용되며 일상적으로 말하는 마음이나 생각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책에서 사용되는 경우에 일부 문맥에 따라 불가피하게 진심, 본심 또는 진정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러나 충성과 관련되는 단어인 충심과는 다르다.

 

 


개념
(槪念)
concept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어떤 사물이나 현상이나 상상에서 모든 요소를 대강 종합하여 전체적으로 가지게 되는 내용에 대한 어떤 생각이나 의미를 지칭하는 말이다, 여기에는 느낌과 감정과 생각이 한데 어우러져 전체를 나타내기 때문에 의미라는 단어와 비슷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엄밀하게 본다면 '의미'나 '생각'은 개념을 가지게 하는 하나의 요소로 볼 수 있다. 또한 개념이 보다 구체적으로 형태를 갖추고 있는 관념과도 다르다.

 

 


개인
person

독립적이고도 유일한 정체성을 지니고 존재하고 있는 하나의 살아있는 낱낱의 실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각각의 서로 다른 존재를 일컫는 말이다. 이 책에서는 인간을 지칭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천상의 초인간 존재도 마찬가지로 각각의 독립적인 실체적 존재로 인식의 상대자로서, 존재자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한다. 따라서 인간은 물론, 하느님에 이르기까지 모든 차원에서 존재할 수 있는, 교감을 나눌 수 있고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개별적인 존재자를 표현하기 때문에, 주어진 시공간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구현되는 유한 차원에서의 각자에서부터, 무한차원에서의 절대적 존재를 나타내기까지 모든 차원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책에서 개인은 신성한 영적 차원을 비롯하여 신성과 영적 에너지가 깃들고 기능하고 서로 관계하는 인간 존재자를 모두 포함하는 말로 사용한다. 독립된 의지적 실체로서 각각의 현재를 총체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하고 관계하는 실존자를 개인으로 그리고 그 바탕이자 귀결이 되는 근원적이고 초월적인 실체를 '개인성'으로 지칭한다. 따라서 각각의 "개인성"에 바탕을 이루고 또한 그것으로 귀결되는 현실적 존재자를 나타낸다. (예전 번역에서 인격체, 품성체, 품성 존재로 표현되었다.)

 

 


개인성
personality

개인이 체험적이고 사실적 존재로서 실존할 수 있는 근원적이고 총체적인 실체성을 말한다. 시공간의 유한 차원부터 무한차원까지 모든 차원에서 실존하는 개인이 하나의 존재자로서 지니는 의미, 가치, 사실의 근원이자 총체적 개념으로서의 실체성을 말한다. 실존과 기원을 탐구한 동서양의 철학이나 사상에서, 실존하는 실체와 그 실존의 근원이 되는 실체의 초-실존적 본원을 나타내며 확대할 때의 개념적 실체성과 같다. 존재와 존재성, 영원과 영원성, 무한과 무한성, 사실과 사실성에서와 같이 -성(性)의 확장이나 영어의 -ity는 성리학에서의 "성"의 개념처럼, 개인의 실존적 사실의 기원이자 귀결이 되는, 시간이나 공간과 같은 실제의 결정 형식을 관통하여 실재하는, 초월적 본원을 지칭하는 초-실존적 실체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개인(person)이나 개인적(personal)으로 정의되고 표현, 확인, 관계되는 모든 일상의 사실, 의미, 가치의 실존적 기원과 체험적 실체를 통합하는, 각 차원은 물론, 우주적 차원을 망라하는 실체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한 개인의 시공간 초월의 본원적 유일성을 대표하기 때문에, 우주 아버지를 제외하고는 개인성의 근원이나 실체성은 정의될 수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전적 의미를 넘는 개념으로, 개인이 행사하는 신성한 의무와 특권과 함께 점차로 개념이 확장되는 핵심 용어 중의 하나이다. 개인성은 개인이 각각의 우주 차원에서 존재하며 개인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원인이자 근거이며, 모든 우주 차원을 두루 통하여 변하지 않는 실체성이다. 개인성은 개인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성격, 품성, 성품, 인격, 본질, 개체성, 독특성, 자아 또는 개성의 모든 존재적 혹은 체험적 실체의 근원 바탕이자 하나로 집약하는 고유한 실체성 그 자체이며, 신(神)화 되는 실체의 차원으로서 우주 아버지로부터 부여받는다. 개인성은, 영원한 우주에서 고유하게 우주의 원인적 존재임을 증거 하는 진정한 실체성이다. (예전 번역과 일반 개념으로 인격, 성격, 품성으로 표현되었다.)

 

 


개별존재
individual

각자를 개별로 존재하고 있다는 존재 사실에서 표현하는 일반적인 말이다. 개인이라는 단어가 영적 차원과 관계되어 있는 특별한 위상과 권한이 잠재된 고유하레 서로 다르다는 신성하고도 중요한 의미로서 사용하는 데에 반하여, 개별존재는 단순하게 사람이나 존재로서의 각자를 통칭하여 부르는 단어이다. 일반적으로는 문맥상 "사람"이라는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나, 이 책에서는 사람이라는 단어가 특별히 유란시아에 사는 지적 생명체인 인간의 신분과 처지에서, 자격과 품격이 내포되어 있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독립적인 존재자로서의 각자를 표현하는 단어로 사용하고 있다. (예전 번역에서는 각자, 개인 또는 각 사람으로 표현된 바 있다.)

 

 


관념
(觀念)
idea

어떤 일에 대한 생각이나 견해가 시간이 지나고 자극이 사라진 뒤에도 의식 속에 남거나 그러한 사실의 기원을 이루는 심상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어떤 대상에 대한 의식의 내용을 말한다. 어원적으로는 '절대자 하느님의 마음 속에서 비롯된 어떤 사물에 대한 개념'이며 천지 창조가 하느님의 생각에서의 구체화된 사건이라는 근원적 진리가 바탕을 이루고 있다. 대부분 실체나 상상이나 모든 대상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 또는 선험적 깨달음에 기초하여, 그것이 어떤 것이라고 하나의 독립된 내용으로 의식 속에 구체적으로 형성되는 개념의 사실적 실체를 뜻한다. 따라서 이런 일반적으로 말하는 의미나 느낌이나 개념과는 다르다. (철학에서 감각세계의 사물과 대비하여 설명할 때의 '이데아'와 동일한 의미로 이해할 수도 있고, 유한한 물질 차원에서의 새롭고 더욱 왼전한 것을 의미하는 '아이디어'는 느낌에서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다.) 전체적 실체인 관념(idea)을 구성하는 요소를 의미하는 이상(ideal)과는 구분되는 용어이다. 

 

 


경배
(敬拜)
worship

스스로 자신과 비교될 수 없는 고귀한 상대를 인지하고 그에 대해 잠재적 혹은 인지적 의식을 가지거나 그러한 의식을 바탕으로 공손하고 경건하게 몸과 마음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나타내는 말이다. 하느님이나 신과 같이 초월적 대상을 인식하고 자신과의 관계를 인지하고 의식화하는 심리, 생각 및 행위를 말하며, 기본적으로는 어떤 외적 표현 없이 자신의 의식을 초월적 대상을 향해 초점화하는 내재적 마음 자세를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생명체 마음의 일곱 진화 단계에서, 동물과 인간이 구분되는 기준으로서의 마음 차원을 지칭하며, 비-실체적 존재, 특히 종교적 의미의 초월적 존재를 착상하거나 추론하거나 의식하거나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자신의 생각을 특정한 대상에게 전하고 교통 하려는 기도와는 다르다.

 

 


계층
(階層)
order

어떤 현상이나 조직에서, 원인이나 시간적으로 순서에 따라 정리 정돈된 상태가 형성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따라서 모든 진행이나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하나의 질서를 이루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그러한 정리. 정돈의 원칙을 인식하거나 이행하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따라서 문맥에 따라, 질서나 명령이나 체계를 이루는 것이나 그러한 체계를 이루게 하는 지시나 요구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질서'라는 표현과 '명령'이라는 표현으로 동시에 사용되고 있다. 차원(level)이나 단계(stage), 또는 위상(phase)과는 구별하여 사용되고 있다.

 

 


공의
(公義)
justice

옳고 그름을 구별하면서, 그 안에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로서 누구에게나 올바름이 되는 것을 세우고 이를 제시하는 것을 나타내며, 이것은 개별집단, 사회, 국가, 세계는 물론 우주의 각 차원마다 각각에 모두 적용되고 해당되는 의미로서 사용된다. 이 책에서는 인간이 인위적인 협의나 암묵적인 동의에서 형성되는 올바름이 아니라, 집단이나 체계에서 자연적인 결과로서 나타나는 올바름을 지칭하고 있다. (정의(正義)가 넓은 범위에서 사용될 때는 같은 의미를 가질수 있으나, 흔히 얘기하는 정의가 특정 범위를 한정하여 적용하는 올바름을 연상하고 그것을 지칭하는 의미가 강하므로, 이러한 좁은 의미로서의 개별적인 올바름(rightness)인 정의(正義)와 구별하여 사용되고 있다.)

 

 


구체
(球體)
sphere

일정한 범위를 가지는 영역을 나타내며 가운데에 있는 중심을 기준으로 하여 어떤 힘이나 질서나 의미가 동일하게 기능할 수 있는 세력범위를 나타내는 경우를 나타낸다. 특별한 경우에 그러한 세력범위에 있는 집단이나 계층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중심이나 핵이 잠재되어 있다는 점에서, 단순하게 공간의 크기나 세력의 한계를 나타내는 일반 용어인 '영역'이나 '권역'이나 '범위'와 약간의 차이가 있다.

 

 


구체적 투사
(프로젝트)
project

원래는 어떤 실체를 빛으로 내 비치어 그 안에 담긴 실체를 구체적인 모습으로 보여주는 것을 뜻한다. 이 책에서는 어떤 내재되어 있는 구상이나 관념과 같은 것을 밝게 외부로 내 비치는 것을 의미하며 그 대상이 진리나 영과 같은 실체이거나, 생각이나 의지나 뜻일 수도 있다. 그렇게 본질이 구체적으로 파악되거나 이해할 수 없는, 어떤 내재된 상태에서, 뚜렷하고 구체적으로 펼쳐 보여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의 능력으로 알 수 없는 것들도, '구체적인 투사'를 통해서 드러나고 또한 구체화되어진다. 동사는 '구체적으로 투사하다'로 표현하고 있다. 줄인 말로 동사적 의미의 '투사(透射)'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한글화된 단어로서는 구체적으로 투사된 결과인 어떤 '연구과제'나 '사업계획'을 의미하며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프로젝트'라는 표현으로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다. 실존주의 철학에서 기투 및 피투로 사용되기도 한다. 

 

 


기세
(氣勢)
force

힘이나 권력처럼 구체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물리적 현상으로 인식되고 표현되기 이전의 내재적 형태의 에너지이거나, 혹은 그러한 현상들이 총합되어 나타나는 어떤 초월 상태의 에너지를 나타내는 말이다. 잠재적인  에너지와는 다른 실체적 에너지이지만 물질세계에서의 물리적 감각기관으로는 형태적으로 인지할 수 없는 에너지를 의미한다. 동양학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氣)와 같다.  

 

 


낙원천국
(樂園天國)
paradise

(파라다이스 참조)

 

 


마음
mind

사람의 몸 안에서 에너지 체제로서 작용할 수 있도록 태초로부터 주어진 것으로서, 지능을 가진 사람이 사물이나 대상과 관련하여 그를 느끼고 인식하고 생각하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마음은, 인간이 동물에서부터 진화하면서 점진적으로 높은 차원의 에너지체제를 갖추게 되며, 각 존재의 차원마다 그 존재가 가지는 이러한 에너지 차원은 다르다. 이 책에서는 인간에게는 개인성, 자유의지, 지능, 생각조절자, 혼 그리고 몸체와 더불어 자아를 구성하는 근원적인 요소로 정의하고 있다. 우주마음, 모론시아 마음, 영 마음으로 표현되며 각 존재차원이나 대상에서 서로 차별되는 에너지체계로 부를 수 있다. 절대 마음을 무한 영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맨션
mansion

거주하기에 매우 안락하고 평화로운 대형 주거지를 의미하는 단어이며, 이 책에서는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을 벗어나서 바로 이어지는 첫 번째 세계를 나타내는 특정단어로서 사용되고 있다. 인간세계를 벗어나면 펼쳐지는 모론시아 세계에서 우리가 속한 사타니아 체계의 중심구체를 돌고 있는 56개의 세계 중의 첫째 궤도의 일곱 위성세계를 맨션세계로 지칭한다.

 

 


모론시아
morontia

이 책에서 사용되고 있는 신조어이다. 인간이 살고 있는 세계가 생물학적으로 생명이 유한하여 반드시 죽음이라는 과정으로 끝이 나는, 물질로 이루어진 세계임에 반하여 모론시아 세계는 인간이 생각하는 물질과는 다른 모론시아로 이루어진 세계이다. 모론시아 이후의 차원이 영 차원이므로 인간이 사는 물질차원과 영 차원을 연결하는 중간 교량역할을 하는 것을 총칭한다. 모론시아 존재, 모론시아 몸체, 모론시아 마음, 모론시아 에너지등 물질세계에서의 물리적이라는 표현에 대비되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인간의 최극 마음과 신성한 영의 역동적인 관계로 체험되는, 인간의 혼이 모론시아에 이르는 새로운 실체로 소개되고 있다. (어원에서 볼 때,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에서 유래하였을 가능성이 크다.)

 

 


무제한
(無制限)
unlimited

규모, 크기, 범위 또는 능력에서 그 어떤 한계(限界), 한도(限度) 또는 제한(制限)이 없음을 나타내는 말로서, 유사한 단어인 무조건(unconditioned)이나 제약이 없는(unrestricted)것과 조금 다른 방향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단어의 의미가 아무리 확대되어도, 만능(omnificent) 이나 전능(omnipotent)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무한(infinite)을 표현하는 경우에도 전혀 사용될 수 없다.

 

 


무한(無限)
infinite

유한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다함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모든 개념을 유한한 것으로 정의할 때, 그와 반대되는 한(限)이 없다는 의미이며, 이 책에서는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유한 차원에 대비되는 인간의 인식이 불가능한 차원을 나타내는 말이다. 시간이라는 개념이 초월되어 없는 영원(eternity)과 더불어, 공간이라는 개념이 초월되어, 없는 것을 나타낸다.

 

 


본질특성
qualification

어떤 대상물이 나름대로 특성적으로 인지될 수 있고 또 구체적으로 특정한 의미와 가치를 '분별화하거나 또는 분별화될 수 있는' 것을 나타내는 근원적인 말이며 상대적으로는 아래의 '자격(요건)'과 혼용되고 있으며, '분별화'라는 표현과 직결되는 의미로 함께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어떤 대상을, 하나의 실체로서 분별이 가능하도록 요소가 갖추어지거나, 갖추어졌음을 의미한다. 반대되는 개념의 단어는 분별가능한 그 어떤 요소도 인식이 불가능한 차원을 나타내는 '분별불가'이다. 한편 자연적으로 저절로 내재되는 자연본성, 즉 본성(nature)과는 다르다. 

 

 


분별불가
(分別不可)
unqualified

사물이나 존재나 현상이나 모든 대상물에는 그것을 인지하거나 지칭할 수 있는 어떤 고유한 본질성(quality)이 있기 마련인데, 그러한 것이 무엇인지, 정의하거나 지칭할 만한 아무런 단서도 없고 판단 할 수도 없는 경우를 나타내는 말이다. 따라서 대상이기는 하나, 도무지 인지하거나 지칭할 아무런 능력도 없고, 그럴만한 차원도 벗어나 있기 때문에 정의나 설명을 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그 어떤 것으로도 분별이 불가능함을 말한다. (이에 반대되는 경우는, 일정 자격으로 분별이 가능한(qualified) 본질특성(quality)을 지니는 것이다.)

 

 


분별화
(分別化)
qualify

주어진 영역이나 상황이나 특정한 조건에서 사물이나 존재나 현상과 같은 모든 대상물이 뚜렷하게 정의될 수 있고 어떤 바람직한 고유한 본질성과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인지하거나 지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연관되어 어떤 주어진 조건이나 기대를 만족시키고 이에 부응하는 합격을 의미하거나 자격을 갖춘 상태를 내포하고 있다. 이로서 객체는 어떤 합당하게 만족되는 고유한 본질성(quality)을 갖추고 있음이 정의될 수 있다. 따라서 정의하거나 지칭할 만한 그 어떤  판단의 근거나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상태와 차원을 정의하는 분별불가(unqualify)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사명활동
minister

특정한 목적이나 고귀한 임무를 가지고, 남이나 공공을 위하여 스스로를 헌신하며 일하는 것을 나타내는 말로서,일상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단순하게 남을 위하여 일하는 봉사(service)라는 의미보다는 좀더 구체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종교에서 종종 사용하는 사역(使役)이라는 말과 같다.

 

 


사람
man

설명이 필요없는 널리 쓰이는 단어이며 일반적으로는 비슷한 단어인 인간(human), 인류(humankind)와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이들 각 단어가 저마다 일정하게 일관성을 가지고 사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특정한 의미에서 약간의 차별이 있다. 인간이라는 단어는, 지적 생명체의 능력을 지닌 하나의 동물 존재로서, 유란시아에 사는 가장 높은 계층의 생명체 존재라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며, 사람이라는 용어는 생명체의 동물적 본능이나 자질과 함께, 지능체로서 사회를 이루어 살아가는 특정한 자격이나 품격을 갖춘 고귀한 존재자라는, 그러한 신분과 처지를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뛰어난 생명체 존재로서의 인간과, 그리고 고도의 지능 존재 신분으로서의 사람이, 의미와 가치에서 특징적으로 이루어 가는 고귀한 속성과 본질특성을 인간성(humanity)으로 통칭한다. (한편 인간성은, 신(神)을 나타내는 본질특성인 신성(divinity)에 상대되는 의미와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삼위일체
(三位一體)
trinity

셋(3) 이라는 숫자로 그 내용이 해석되는 하나임을 나타내는 말이다. 종교와 철학에서 만물의 근원이 되는 실체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던 의미를 그대로 담고 있다. 이는 세(3) 근원적 존재가 하나를 이루고 있음을 나타내는 삼원일체(triunity)와 구별되며, 또한 세(3) 요소가 절대적 하나를 구성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삼극일체(triodity)와도 구별되어 사용되는 개념이다. 유란시아 책에서는 성부.성자.성신(성령)의 명칭으로 알려진 전통 종교에서의 막연한 개념을 우주 아버지.영원 아들. 무한 영의 사실적 존재의 개념으로  새롭게 표현하면서 그 바탕에서 새롭게 확장되는 개념들을 계시한다. 삼위일체의 삼위일체의 설명을 통하여 시간과 공간의 근원이지 완성을 1차적 삼위일체로 소개하고 절대 삼위일체에 이르기 까지 우주 탄생과 운명을 3 개의 차원에서 총 9 개의 삼위일체를 소개하며 절대 개념에 이르기까지 그 개념을 확장하고 있다. 그동안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왔던 최초의 삼위일체인 우주 아버지,영원 아들.무한 영을 첫 번째 차원에서의 파라다이스 섬위일체 개념으로 소개하고 궁극 삼위일체와 절대 삼위일체를 그 다음 개념으로 설명하면서 각 삼위일체가 실재적 실체임을 계시하고 있다. 

 

 


삼원일체
(三元一體)
triunity

세(3) 근원 존재가 하나를 이루고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첫 번째 삼원일체는 파라다이스에서의 삼위일체와 동일한 의미로 근원적 개념만을 별도로 제시하면서 실재로 영원과 무한의 모든 실재적 근원을 절대성과 관련되어 설명하는 개념으로 소개되고 있다. 무한성과 영원성에서의 일곱 절대자 개념을 우주 만물과 그 현상과 연관되는 원인이자 실재적 절대로 설명하는 개념이다. 모든 차원에 걸쳐 총 15 개의 개념이 실재하지만 이 책에서는 궁극과 절대에 이르는 차원을 제외한, 오직 시간과 공간에서의 절대자들의 관계를 설명하는 7 개의 삼원일체 개념만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삼극일체
(三極一體)
triodity

세(3) 요소가 하나를 구성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따라서 구성요소가 셋(3) 이면 모든 것을 삼극일체라 부를 수 있으며, 이 책에서는 특히 구성요소가 파라다이스 차원에 있을 경우에만 사용하고 있다. 영원과 무한의 사실적 의미에서 절대성을 표현하는 개념으로서, 절대에서 유래되는 우주의 기원과 운명을 실재와 잠재, 곧 근원와 귀결로 계시할 때의 그 절대적 개념을 설명하는 새로운 개념이다.

 

 


생각
thought

지능존재가 마음이라는 에너지 체제를 사용하여 느끼어 일어나는 것을 통칭하는 말로서, 일상적으로 머리에 떠오르는 모든 작용과 기능을 총칭하는 말이다.다만 이것이 실제로 행해지는 과정을 생각하다(think)로, 그러한 활동행위(thinking) 자체를 사고(思考)라 표현한다.

 

 


생존
(生存)
survival

죽음이라는 과정이 있거나 존속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일정한 한계를 지닌 영역에서 지속하여 존재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나타낸다. 종교적 의미에서 사용하는 구원이나, 환생과 같이 한계나 심판을 무사히 통과하는 것을 의미한다. 살아남는다는 표현과 동일하게 사용되고 있다.

 

 


선(善)함
goodness

진선미(眞善美)에서의 선(善)을 지칭한다. 악(惡)과 대비되는 의미로서 이 책에서는 모든 차원에서의 실체로서 선(善)을, 그와 다른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서 악(惡)을 설명하고 있다.

 

 


순환회로
circuit

정해진 계통 안에서 쉬지않고 잇따라 돌면서 연결되는 경로를 의미하며, 일정한 계를 감싸안는 동그라미와 순환계에서 일어나는 어떤 흐름이 운행되는 통로를 의미한다. 약칭으로 회로로  표현되기도 하지만, 일방적인 경로나 통로와는 구별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神)
deity

하느님(god)와 혼동되는 단어이지만, 창조자 개념이 바탕이 되어있는 하느님과는 달리, 신(神)은 인간의 종교적 행위에 대상이 될 수있는, 초인간적 위력를 가지고 세계를 지배하는 초월적 존재를 통칭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불가사의한 능력을 가지고 존재하면서 인간에게 영향을 끼치는 어떤 대상을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하느님과 뚜렷하게 구별하기를 요구하며 사용되고 있다. 단수나 복수의 개념에서나 사용될 수 있고, 개인성이거나 개인성이 아니거나 모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흔히 만신, 정령신, 조상신, 산신, 신령, 바다의 신과 같이 두루 사용되고 한편, 창조자, 절대자, 원인자, 하느님, 무한자 모두를 통칭하여 지칭할 수 있는 말이다. 신(神)의 개념이 오직 특정한 한 분 존재, 곧 개인성으로만 인식되고 표현되는 경우에는 하느님(god)으로 표현된다. 신(神)은 하느님이라는 용어와 관련된 어떤 총체적으로 혹은 집합적으로 확장된 개념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신앙
(信仰)
faith

물리적 감각이나 의식으로는 확인하고 실감될 수 없는 어떤 대상을, 부인할 수 없는 존재적 실체로서 굳게 믿고 그 바탕 위에서 실체적 관계성을 형성하면서 그로 인한 가르침이나 목적이나 이상을 받아들이고 삶의 바탕을 삼고 철저하게 따르는 것을 나타내는 말로서, 굳센 믿음과 확신으로 출발하여 그 구체적 대상에 대해 전심으로 반응하고 교감하며 충실하게 관계를 따르고 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굳센 믿음이 하나의 체계로만 존재하는 의미인 종교(religion)나, 마음과 의식의 결정 상태를 뜻하는 믿음(believe), 확신(confidence) 또는 신념(conviction)과 구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문맥에 따라 구체적 실체를 전제로, '굳센 믿음'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실존개체
(實存個體)
entity

독자적인 자주성과 본질성을 갖추면서 일정 차원에서 존재하고 있는 개체를 나타내는 단어로서, 단순한 다른 존재와의 상대적 차별성을 나타내는 개별존재(individual)나 각자의 우주적 특유함을 나타내는 개인성과 직결되어 사용되는 개인(person)과는 구별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실존
(實存)
existence

사람이 인식할 수 있거나 없거나 상관없이, 독립된 어떤 것이 진짜로 그리고 실제로 존재하고 있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따라서 시간이나 공간은 물론 그 어떤 조건에도 상관없이, 확인이나 증명이 가능하거나 또는 불가능하거나 상관없이, 실체로 존재해 있다는 것을 말한다. 실재의 반대말로서 "있다"의 반대말인 "없다"가 비슷하게 사용될 수는 있지만, "없다"의 개념에서 대상을 제외한 의미로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 반대어는 "실존하지 않는다"이다. 이와 비슷한 "현존"이라는 말이 "지금 당장 확인할 수 있도록 그 존재가 드러나 있음"을 이르는 것과 대비할 때, 현존보다는 더욱 무제한적 개념을 지니고 있다. (예전 번역에서 실재(實在)로 표현되었다) 

 

 


실체
(實體)
reality
(real)

사실로 인지될 수 있는 모든 것을 나타내는 단어로서, 이 책에서는 유한차원이나 무한차원이나 구별없이 그 어떠한 경우에서도 실제이며 사실로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반대되는 개념으로서는 잠재적인 것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형용사로서는 "실제로" 또는 "실제"로 표현되면서 잠재적이거나 가상적이거나 허구적이 아닌 것을 이를 때 사용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실체가 시간이나 공간에 관계없이 증명되고 확인되는 경우를 구체적으로 이르는 "사실 (fact)"과는 차이가 있다.

 

 


아(亞)중간
midsonite

주(主)우주 차원에서의 "아(亞)절대"로 번역된 신조어 absonite 와 같은 신조어로서 이보다 하위 차원인 지역우주에서의 세계와 관련되는 말과 그에 상응되는 개념을 지칭하여 표현하고 있다.  


온전무결성
integrity

실체성의 상태와 본질을 나타내는 말로서 그 어떤 어긋남이 없이 정직하고 고결하고 청렴하고 무결성으로 온전하게 전체가 완성을 이룬 것을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전개된 각각의 우주 차원과 모든 실체성에서, 완전을 이루는 핵심적인 바탕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또한 실체의 사실성과 의미와 가치가 완전하게 표현되는 중요한 본질성을 의미한다. 흠없는 상태로 요구되는 기대와 질서등이 온전하게 집대성되거나, 그러한 바람직한 원래의 상태가 완성되고 엔제까지나 유지되는 것을 말한다. 


원형틀
pattern

어떤 실체나 형상이 구조체로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원인을 나타내는 의미로서, 이 책에서는 모든 실체의 각기 다른 에너지 구조체가 가능하게 되는 최초의 이유이자, 그로서 복제되고 재생산되는 근원적인 것을 나타내고 있다. 예로서 눈(雪)은 한결같이 6각형이라는 원형틀을 가지고 있으나 동일한 형태의 눈은 존재할 수 없다.

 

영(靈)
spirit

우주에 존재하는 실체는 시공간의 물리적 육체로 대표되는 물질로 이루어진 실체인 유한한 실체와 불멸성으로 대표되는 초물질 실체인 영(靈)으로 정의하고 있다. 두 실체 영역의 사이에 모론시아 실체가 있다. 영(靈)은 초-물질적 실체이므로 물리적 감각으로 감지나 식별이 불가능하고 마음을 초월한다. 영원-무한과 관계되는 초물질 차원의 진정한 실체이지만, 개인의 내면세계처럼 물질 차원에서의 높은 초-물질적 영역에서는 영 존재나 실체가 직-간접적으로 기능할 수 있다. 영에 의한 현상과 작용이 영적 작용이며, 물질 차원의 초물질 영역인 높은 정신적 작용이나 실체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체험되고 증명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는 물리적 차원의 정신(精神)이나 정신력으로 해석될 수 있다. 더욱 높은 우주에서는 영원과 무한성을 나타내는 신(神)과 하느님과 신성과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모든 참된 실체들을 의미한다. 물질과 대비되어 일반적 용어로 오랫동안 사용된 영혼이, 존재적 실체로서의 영과 체험적 실체로서의 혼의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어려운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우주 실체이자 동시에 물질 차원의 내면세계에 직접 개입하고 관계하는 이 책의 영 개념을 위하여 세밀한 정의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주
universe

인간이 살고 있는 세상을 비롯하여 인간이 알고 있거나 혹은 상상이 가능한 모든 공간 세상을 나타내는 말이며 만물이 존재할 수 있는 물리적 또는 정신적 공간을 포함하고 있다. 모든 만물이 서로 공유하는 공간세계를 지칭하는 것이기에 보편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특정 크기와 속성을 기준으로 일정 규모로 분할하여 지칭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물질로 이루어진 유한우주와 유한을 초월하는 여러 차원의 우주로서 구분하고 있다. 이 책에서의 특정한 개념에서는 각각의 절대자로부터 유래되는 실존적 잠재성과 체험적 잠재성이 모두 실체로서 실존하는 본체를 의미하며,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유기체적인 조화우주에 비하여, 무한성과 관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영원
(永遠)
eternity

시간과 대비되는 말이다. 시작과 끝이 있고 또 그 과정이나 중간에 존재하는 시간이라는 개념을 벗어난 것을 의미하므로, 시작이나 과정이나 끝이 없고 모든 것이 그 자체로 있는 것을 말한다. 단순히 시간이 끝이 없다는 의미가 아닌, 시간이라는 차원을 벗어난 전혀 다른 차원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유한한 차원과는 달리 생(生)과 멸(滅)이라는 개념이 존재하거나 적용할 수 없음을 말한다.

 

자기
ego

외부 대상이나 남과 대비하여 자신이 존재하는 것을 지각할 때의 '나'를 가르키는 말이다. 흔히 일컫는 마음이나 감각으로 의식할 수있는 '나'를 일컫기 때문에 현재를 근간으로, 물질적 정신적 요체를 포함하고 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자아(self)'가 각각의 존재 차원에서의 의식적, 무의석적인 '나'를 총체적이고 본원적으로 나타내는 의미를 가지는 데 반하여, '자기'는 외부세계에 대하여, 정신적 육체적으로 통합된 개념에서 의식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나'를 일컫는 말로 이해할 수 있다.

 

자아
self

존재가 하나의 실체로서 의지를 행사하고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생각하고 느끼고 작용하는 주체를 말한다. 존재로서의 여러 작용을 주관적으로 행사하는 주체로서, 자기자신의 본질성이 모든 변화에도 일관되게 지속성과 동일성을 유지하고 그에 대한 무의식과 의식과 관념이 어떤 차원에서 일정하게 대표되는 주체를 뚯한다. 보다 근원적이고 핵심적인 '나'라는 주체를 일컫기 때문에 "스스로-"라는 용어로 표현되기도 하지만, 이 책에서는 개인성과 더불어 개인의 고유한 독자성을 그 자체로 상징하는 핵심 개념으로 사용되면서, 다양하게 연관되는 개념들과 함께 일관성있게 서술되고 있다.

 

자질
endowment

어떤 존재나 실체가 힘이나 능력을 나타나거나 발휘할 수 있도록 자신이 지니게 된 가장 기본재산이 되는 요소를 말한다. '소질'로 불리기도 하는 각각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이러한 요소는 자신이 창안하고 발전시키면서 갖추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주어진 요소이므로 '수여받은 자질'이라는 의미로 '수여자질'이라는 표현과 함께 사용되고 있다.

 

자격요건
qualification

어떤 대상물이 나름대로 그 어떤 것이라고 인지될 수 있고 또 구체적으로 특정의미와 가치가 '분별화 될 수있는 것'을 나타내는 말이며 '본질특성' 혹은 '분별화'라는 표현과 함께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어떤 대상을, 하나의 실체로서 분별이 가능하도록 요소가 갖추거나, 갖추어졌음을 의미한다. 반대되는 단어는 분별가능한 그 어떤 요소도 인식이 불가능한 차원을 나타내는 '분별불가'이다.

 

잠재
potential

어떤 대상이 실재로 드러나 있지는 않으나 반드시 드러날 수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러나 드러날 대상이 원래 형태의 모습 그대로 숨어있거나 잠겨있는 '은닉'도 아니고, 단순하게 드러날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져 있는 '가능성'도 아니다. 실재로 드러날 때의 모습이나 현상과는 전혀 다르지만 분명하게 어떤 요소로서 갖추어져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정의
(正義)
righteousness

올바르고 의로움을 말하며 때때로 '올바름' 혹은 '의로움'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각각의 경우에 지키거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것을 나타내는 말이다. 잘못이나 오류와 같은 모든 올바르지 않음에 반대되는 적극적인 의미로서, 매 경우마다 적용되고 또 분별될 수 있는 것으로서, 개인이 선택하고 판단하여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지칭한다. 특히 이 책에서는 진리가 현시되고 실천되는 활동성이 담긴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다만 집단이나 개인이 전체와의 관계성을 기준하여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공의(公義-Justice)와는 뚜렷하게 차별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정체성
identity

일정한 조건과 환경에 있는 어떤 존재나 실체의 본질 특성에서 고유하고 일관된 동일성이 유지되는 실체적 모습이나 구체성으로서, 그 존재나 실체의 의미와 가치가 경험적 세계에 지속적인 관계를 독특하게 가지는 모든 것을 말한다. 환경이나 조건의 변화 이전과 변화 이후에서 동일한 관계성으로 식별되고 인지되고 계속 이어지는 본질을 나타내며, 한편으로는 그러한 일관된 자아나 자체가 표현되는 본질성의 총체적 집합을 가리킨다. 동사나 수식어로 사용될 때는 "동일시되다, 전적으로-동일하다"의 의미로 표현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실존적 체험적 속성과 실체성을 사실성과 관계성으로 확인하고 증명하는 개인과 존재의 그 일관성을 의미한다. 


조절자
adjuste

어떤 기준이나 목표에서 멀어지거나, 간극이 벌어졌을 경우에 이를 원래의 기준과 목표점에 되돌아 갈 수 있도록 하는 존재적 실체이다. 다만 그러한 목표나 기준을 새롭게 정하거나 원래의 되돌려 주는 조정자(controller)에 비하여 다소 좁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조정자가 행위자의 자유의지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데 반하여, 조절자는 행위자의 자유의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없음을 암시하고 있다. 한편 기준이나 목표에 완벽하게 일치되지 않고 일정한 범위에서 요동하는 경우에 그 위치를 안정시켜주는 조율(tunning)보다는 매우 광범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삶의 궁극적인 목표를 영원과 무한한 하느님의 나라로 제시하며, 이 목표를 알지 못하거나 찾지 못하여 멀어지고 있는 사람들의 모든 삶의 일에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치는 실체를 지칭한다.

 

조화우주
cosmos

우주가 실재와 잠재를 포함하여 조화롭게 하나의 실체로서 기능하고 있는 대상으로서의 모습으로서, 광대하고도 복잡하게 존재하는 모든 만물과 존재로 이루어진 하나의 체험적 유기체로서의 합일을 이루는 우주를 표현하는 말이다. 무한하게 펼쳐지는 공간적 시간적 의미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우주와 차별되는 개념으로, 신성한 질서 안에서 역동적으로 실재하는 하나의 전체로서의 실체적 우주 몸체를 의미한다. 극히 한정적인 개념으로는, 고대 종교에서 조화-세상, 조화-세계와 같이 질서와 공의로 이루어진 구체적인 이상향으로 표현되는 개념과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

 

조화-협동
co-ordinate

조화로움을 나타내는 말과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각기 서로 다른 특색과 본질성을 지니고 있는 모든 이질성이 동등한 차원과 비중으로 다루어지면서 서로가 연관되거나 의지하며 함께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 영원 및 무한과 연관되는 시간-공간 우주 진보의 기원과 과정과 결과에서 특징적 의미를 가지면서, 결합, 연합, 통합, 화합, 협동, 협력, 공동 등의 유사한 용어들과 구별하여 사용되고 있다.

 

존재
being

"있다고 생각하는 그것"을 말하며 "있다는 것을 이루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반대의 개념에서는 "그것 또는 어떤 것"이라는 대상이 있을 수 없으므로, "없다는 것을 그렇게 없이 생각함"으로 풀이할 수 있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반대어는 사실상 없는 형편이며, 단지 "존재하지 않음"이 반대어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주(主)
master

일반적으로 주어진 환경이나 분야를 포함하여 어떤 권역에서 모든 것의 으뜸이며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중추적인 기능이나 모든 것을 대표할 수 있는 근원적 실체를 의미한다. 또한 지배적인 모체를 이루는 핵심적이고 총체적인 능력과 역할을 지칭하고, 한편 그러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실질적인 스승이나 대가 혹은 기량을 겸비한 존재를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전반적인 의미를 하나의 개념으로 포함하는 용어로써 존재와 비존재적 실체로 인식되는 모든 대상에 관하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개념으로서, 존재하는 개념적 의미와 체험하는 통합적 가치를 나타내는 실체를 지칭하고 있다.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적 요소들을 이끌고 예상되는 모든 필요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과 지위를 지니는 소유적 주체와 그러한 위상과 그러한 역할을 함께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선도적이고 지도적인 위상을 성취한 존재자와 그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역동성이나 특정한 환경이 이루어지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중도자
midwayer

예정된 여정이나 길에서 어느 중간 과정에 있는 것을 의미하는 "도중"에서 차용한 신조어로서 이 책에서 사용되는 인위적인 용어이다. 영원한 운명의 길 또는 영원하고 무한하게 진보하는 우주에서 중간의 위상으로 존재하며 봉사하는, 그 도중에 있는 존재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지능
intelligent

기본적으로는 사물이나 현상을 인식하고 그것이 무엇인지 그 의미와 실상을 판단하고 생각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과 그 실체를 말한다. 확대된 의미로서는 그러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선천적이고 생물학적인 자질과 실체를 지칭하는 것은 물론 경험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 현재. 과거. 미래의 자질과 능력을 총칭하는 의미를 함께 지니고 있다. 형용사로서 "지능적"으로 쓰이며, 경우에 따라 지능이 표현되는 대상이나 사실 혹은 그 결과를 말하는 "(지능) 정보"로 사용되기도 한다.

 

지성
intellect

지능 활동의 결과로 얻은 감정이나 의지의 모습을 총칭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다시 새로운 지능활동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지능 활동의 결과를 총칭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지능활동의 동기를 나타내기도 한다.

 

집대성하다
integrate

드문드문 산개되어 있거나, 묽게 희석되어 널리 번져있는 상태를 하나로 정리하여 제대로 갖추고 완성하려고 끌어 모아 뚜렷하게 나타내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온갖 것을 한데 모아 그 정수를 짜내고, 그 결과 하나의 진정하고도 완전한 실체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의 명사는 순수하게 온전을 이룬 온전무결 혹은 진실성이나 순전성으로 표현되고 있다.

 

진보
progress

주어진 현재보다 나아지거나 나아지려고 계속하여 나아가는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말은 정지나 정체와 반대되는 개념이며 언제나 성장, 향상, 변화, 그리고 활동이라는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것이 포함되어 있다.

 

천상
supernal

인간세상과 구별하여 생각 해보는 하늘세상에서의 일들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람이 실제로 경험하는 것을 벗어난 어떤 이상 속에서의 아름답고, 신성하고, 고귀하게 여기는 것을 총칭하여 나타내는 말이다. 경우에 따라 형용사 "고귀한" 또는 "지고한"의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차원
level

어떤 일을 생각하고 행하고 판단하고 있을 때, 그 존재가 처해있는 처지를 통칭하는 말이며, 따라서 어떤 존재나 사물이 속해있는 시간적, 공간적, 물질적, 정신적, 또는 영적 환경과 정도와 수준을 동시에 의미하고 있다. 다만, 수학과 과학에서 1차원, 2차원과 같이 순전히 공간과 시간과 같은 구조만을 따지는 경우에도 사용되는 경우에는, 이를 규모(dimension)로서 차별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

 

초(超)-
super-

명사 앞에 덧붙여 사용되는 말로서 모든 정도가 일상적인 것을 벗어난 것을 나타낸다. 초현실, 초만원처럼 비록 보통의 관계를 벗어난 상태를 말하고는 있지만, 모든 생각과 판단의 근거는 여전히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각이나 판단의 모든 근거가 현재의 모든 관계에서는 벗어나 있지만, 그 모든 조건이나 한계를 전적으로 벗어나 있는 "초월"과는 다르다.

 

초(超)우주
superuniverse

통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우주의 규모와 범위를 훨씬 뛰어넘으면서 존재하는 우주이며, 따라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우주를 그 안에 포함하고 있다.

 

초월
transcendent

어떤 한계나 표준을 뛰어 넘은 것을 말하며, 모든 것에서 벗어나 있음을 의미한다. 비교되고 설명이 되는 생각이나 대상이 되는 어떤 한계와 기준이 근원으로서 여전히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다만, 그러한 근원들이 더 이상 어떤 조건이나 제약이 될 수 없는 것을 뜻한다. 또한 그 어떠한 경우에도 그러한 한계와 조건과 기준에 영향을 받는 않지만, 그러한 것을 근거로 하여 전혀 다른 기준을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근거가 사라지거나 전혀 없는 무지, 무시, 망각, 또는 부정과는 다르다.

 

최극
supreme

일반적으로 어떤 개념이나 상태가 상상하거나 선택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장 뛰어나고 높은 것을 나타내는 최고, 최상, 지고, 극상등과 같은 단어와 차별하여 사용하고자 인위적으로 조합된 단어로서, 주어진 차원에서 다다를 수 있는 마지막 상태와 개념을 포함하면서 특별히 새로운 가치나 의미로 나아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책에서 우주적 개념으로 확장되는 의미로 쓰일 경우는 시공간에서 더 이상  다다를 수 없는 유한 차원의 절정을 의미하며. 여기에서 새롭게 확장, 전개될 수 있는 개념을 궁극으로 표현하고 있다. 본문에서 대문자(고딕)으로 표현되고 있다. 일반적인 의미로 쓰일 경우, 어느 한 차원에서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성이 잉테되는 마지막 정점에 다다른 것으로서,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단순한 의미의 최상이나 최고와 구별되는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시공간 내에서 추론되는 동양 사상에서의 무극, 태극, 황극의 근원적 또는 총체적 개념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최종자
finalite

마지막 목표지점에 도착한 존재를 말한다. 완성이나 완료를 의미하고 있으나, 그러나 더 이상에 대하여 아무런 설명이 현재 없을 뿐, 이것이 끝이나, 마지막이나 결론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파라다이스
paradise

인간이 상상 가능한 마지막이자 최종이자 절대인 세계를 나타내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이 영원불멸의 존재로 마침내 가는 곳이자, 모든 것이 이루지는 실체적 이상향(理想鄕)을 나타낸다. 영원과 절대가 완성되어 있는 곳이고 모든 만물의 근원이며 우주에 있는 실체이지만, 위치나 장소로서 지칭할 수 없는 곳이며 인간이 결국에는 도달되고 또 도달해야 할 세상이다. 각 종교에서 마지막 목적지로 지칭하는 장소로 이해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낙원, 천국 혹은 낙원천국으로 불리웠던 개념이다. 

 

필사
mortal

유한한 차원에서 죽음이라는 과정이 있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죽음이 모든 존재적 양상들이 일차적으로 끝나고 더 이상은 이상 이어질 수 없는 것을 나타내는 말이기에, 이러한 과정을 지닌 존재의 양상과 형편을 설명하는 필사자의 의미가 함께 들어있다. 따라서 좁은 의미에서는 생명이 유한한 현실과 처지를 이르기도 하지만, 시간과 공간의 유한 차원에서 필사의 반대되는 불멸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시간이나 차원의 개념보다는, 실재성이 사라진다는 의미가 더욱 크다. 이 책에서는 각 존재가 절대차원에 이를 때까지 거치는 수많은 차원 중에서, 시-공간 차원에서 맨 처음 거치는 물질 차원에서의 한시적인 생명체 과정이나 필연적인 소멸을 상징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하느님
god

인류가 오랫동안 신(神)과 혼용하여 사용해 온 단어로서, 유한존재인 사람이 자기 스스로를 하나의 존재로서 생각하고, 자신과 대응되는 어떤 무한하고 절대적 존재를 구체적이고 뚜렷한 실체로서 상상하거나 떠올릴 때의 그 최종적 의미에서의 어떤 한 분 존재를 표현한다. 특히 각자의 의식안에서 가장 높은 차원을 착상할 수 있을 때, 그 차원에서 어떤 한 분 개인성으로서 인식되는 가장 높은 실체를 말한다. 사람의 생각에 따라 창조자, 절대자, 최초의 원인, 무한하신 분등으로 표현될 수 있으나, 특징적으로 뚜렷한 하나의 실체이자 유일하신 분으로 구체화할 때 주로 사용된다. 만물을 포함하여 전체를 망라할 때 부르는 신(神)이라는 단어와 연관되어 특히 개인성으로서 유일하신 분을 나타낼 때 사용하고 있으나, 신(神)의 일부이거나 신(神)에서 파생된 개념은 아니다.

 

현시
manifestation

지금 현재 구체적으로 나타내어 보여지는 것을 뜻한다. 특히 전에는 실체의 여부가 불투명하고 확신하지 못했던 것이 명명백백하게 지금 드러나는 것을 지칭한다. 따라서 단순히 명확하게 드러나는 것을 뜻하는 "명시"나 나타나는 과정과 상태를 의미하는 "출현"과는 차별화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현존
presence

지금 현재, 하나의 뚜렷한 실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드러나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시간 요소에 관계없이 의식 안에서 있음을 나타내는 "존재"라는 단어와는 달리, 현재 뚜렷하게 존재로서 "드러나 있는 것"을 특징적으로 나타낸다.따라서, 시간을 넘어 과거, 현재 미래를 통틀어 시간개념이 없이 사용되는 "존재" 라는 단어와 차별하여 사용하고 있다. 다만, 각 개개인의 인식이나 경험에 관계없이 독립된 하나의 존재로서 실제 있음을 나타내는 '실재(existence)"와 혼동되는 단어이나, 이 책에서는 그 의미를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soul

인간이 그 실체는 직접 인지할 수는 없지만, 정신작용과 삶을 통하여 각 개인에게 있는 것으로 추론되는 실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사람의 육체에 깃들어 정신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러한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되기보다는, 오로지 인간의 삶을 통하여 독자적으로 이루어가는 체험적 삶의 정수와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며, 물리적 실체 차원과 초물리적인 영적 실체 사이에 있는 새로운 차원인 모론시아 실체로 소개되고 있다. 따라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넋이나 얼이나 영과 혼용되거나 연관되는 광범위한 일반적 의미로서의 혼과는 차이가 있으며, 또한 우주의 영원한 실체인 영(靈)과 확연하게 구별하여 사용되고 있다. 이 책에서의 혼은 신성한 영과 인간 마음의 상호 작용으로 인하여 개인 안에서 새롭게 창발 하는 실체로 정의하고 있다.




회로
circuit

지속적으로 흐름이 있는 통로를 말하며, 연속적으로 순환하며 흐르는 것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의미하고 있다.'순환 회로'와 같은 말이다.

 


power

물리적 세력이나 학식이나 재능이나 권력과 같은 어떤 구체적인 능력을 총칭하는 말이다. 특히 이것은 다른 사물이나 존재나 현상에 구체적이고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활동을 일으키게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러한 영향이나 작용을 구체적으로 직접 드러낼 수 없는 "기세"와 조금 다르다.

 


(이 용어는 책에서의 용법을 중심으로, 옥스포드영어사전과 인터넷 어원사전(.etymonline.com의 영어 개념과 이에 대응하는 표준국어대사전과 두산백과사전에서의 한글낱말 풀이를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유란시아한국 소개 문의 | 요청  (웹관리자) : sysop@urantia.or.kr © URKA 상단으로
  모바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