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최근 게시글      최근 코멘트

선으로 악을 용서하면 안되는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신론 작성일19-01-27

본문

단정적으로 말해서 종교마다 악을 선으로 대하라고 하는데, 그런 행동으로 세상의 악을 몰아낼 수 있을까요.

 

악한 자를 감옥에 보내고 때로는 엄격하게 즉결심판으로 처벌해도 사라지지 않는게 악인데 용서와 자비로 악한 세상을 방치하면 세상이 좋아질 수 있을까요.

 

좋은 세상을 만들려고 악을 쓸어버리는 건데 선으로 용서하면 악은 점점 기승을 부립니다.

종교에서도 이 점은 제대로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댓글목록

디오니스님의 댓글

디오니스 작성일

선을 잘못 이해하고 계시네요. 죄와 악이 세상을 어지럽히는 행위인데도 괜찮다고 넘어가는 것은 선이 아니고 악을 방치하고 악에 동참하는 위선이자 악이지요. 공의에 따라서 악을 응징하고 감옥에 보내는 것은 개인을 희생하여 모두를 살리는 선입니다. 인간의 기본 상식이지요.

악이 사라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는 것이 인간으로 지켜야 할 도리이자 선입니다. 그래서 법과 규칙을 만들어 악을 응징하며 힘을 합해 살아가는 것이고요. 그것이을 함께 선을 이루는 세상이지요.

다만 악을 응징하면서 공의에 따르지 않고, 개인감정이나 자기 기준으로 응징한다면, 그것은 선이 아니라 오히려 또 다른 악을 행하는 것이지요. 감정에서 행하는 폭력적 대응은, 짐승의 세계에서나 벌어지는 일이라서 법치국가에서는 똑같이 악으로 여기지요. 미국에서는 법을 어기면 그 순간부터는, 인간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인간의 존엄성을 스스로 버린 동물적 존재로 보는 것이지요. 법으로 그렇게 인정하고 있어요.

선으로 악을 대하라는 말은, 악을 응징하되 미워하거나 복수하는 감정이 아니라 누구나 받아들이는 공의 안에서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범위 안에서 악을 파괴하라는 의미입니다. 아무리 개인이 피해를 입었어도 좋은 세상을 만든다는 핑계로, 자신의 잣대로 악을 파괴하는 것은 더 나쁜 악이 되는 것이지요.

자유 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게시판 관리 방침에 따라 일부 글은 임시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재단소개 재단목적 문의 | 요청 개인정보취급 (웹관리자) : sysop@urantia.or.kr | All rights reserved. © URKA
상단으로
  모바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