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이야기마당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8] 자유 게시판

기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솔잎 작성일18-09-12

본문

문의 게시판에 글 쓰기가 안되서 이곳에 문의 합니다.

유란시아에서는 기도는 장소나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열심히만 하면 개인이 혼자서 해도 기도가 이루어진다는데, 맞는 말인지요. 열심히 어떻게 하면 되는 건가요. 

댓글목록

디오니스님의 댓글

디오니스  작성일

기도는 결국에는 혼자서 열심히 하는 것이 정답이겠지요. 그러나 열심히 하려는 마음이, 생각만으로도 충분한 것인지는 저마다 다를 것입니다.

우리의 조상들은 몸과 주변 환경을 우선 정결케 하고, 작은 몸짓도 조심스레 움직이면서, 몸과 마음을 하나로 만들면서 기도했었지요. 우주선이 떠다니는 요즘 시대에는 있을 수 없는 우매한 자세일지 모르지만, 열심히 한다는 것이 과연 마음만으로 충분할지는 한번 진지하게 되돌아봐야 합니다.

기도는 책에 자세하게 나와있고, 간략하게 예수님 말씀을 정리한 글도 있어요. [빛과 생명]-[성장하는 깨달음]에도 소개되어 있는데, '참된 신앙에서 하는 기도는 거대한 산과 같은 물질적 장애도 옮길 수 있고 구하는 것을 받을 수 있다'는 가르침이 있습니다.

최경곤님의 댓글

최경곤  작성일

기도는 장소와 형식에 상관없이 이루어지겠지만, 기도하는 사람의 마음 자세는 영향을 받습니다. 경건하고 신성한 장소에서는, 사람의 마음 자세가 자신도 모르게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물리적 환경이 마음을 집중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그에 따라 기도도 집중될 수 있겠지요.

절실한 마음이나 깊은 의식에서 하느님과 교제하거나 대화하려고 시도한다 해도, 몰입이 되지 않고 순간적으로 지나가는 그러한 기도는 참된 고백이나 탄원이 되기가 어렵겠지요. 몸과 마음을 다하여 기도한다는 것은 집중이 꼭 필요합니다. 보통 말하는 희망과 같은 가벼운 기도는 일방적인 통보라서 효과도 없겠지요.

언제 어디서나 몰입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별하게 준비된 환경에서 더 오랫동안 몰입할 수 있겠지요. 현실적으로는 교회가 그런 적당한 장소와 형식을 갖추고 있지요.

예수님도 기도를 하기 위하여 특별한 장소을 찾으셨다는 점을 한번 생각해 보시면, 책에서 말하는 참된 기도가 열심히 하겠다는 마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8] 자유 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유란시아 한국 소개    목적    문의 | 요청
Copyright © URKA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