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최근 게시글      최근 코멘트

행복과 성공의 습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네오 작성일18-06-15

본문

좋고 나쁜 것을 구분하여 좋은 것을 행하는 것은, 누구나 당연하게 하는 것이라서 습관이 필요 없지만, 습관이 잘못되거나 이상하면, 당연한 일도 뒤바뀔 수 있고, 비상식적인 이상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거짓말이 나쁜 것이지만, 습관처럼 자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영악한 어린이이들은 엄하게 가르치지 않으면 거짓말을 능숙하게 배웁니다.

 

처세술이 뛰어나 크게 성공한 사람 중에는 거짓말을 습관처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마 우직한 사람보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더 많을지도 모릅니다. 거짓말은 쉽게 밝혀지지 않으니까 그대로 시간이 오래되면 사실로 굳어져서 결국에는 세상에서 진실을 몰아내게 만듭니다.  

 

​정도의 차이도 있고, ​불가피한 선의의 거짓말도 있으니까, 딱 부러지게 말할 수는 없지만, 명백하게 나쁜 것임에도, 습관이 되면 나쁘다는 생각이 약해지고,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하게 됩니다. 양치기 소년과 늑대 이야기처럼 되는 것이지요. 

 

좋은 습관은 문제가 안되지만, 나쁜 습관일수록 고치기가 힘듭니다. 

 

나쁜 일에 습관이 되어 있다면, 틀림없이 그 습관으로 어떤 큰 즐거움이나 이득과 같은 보상을 얻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보상이나 행복은 대부분 일시적입니다. 그런데도 요즘은 성공울 위해 살기보다는 행복을 위해 살아가자고 얘기합니다. 그래서 성공을 위해 일하는 습관을 행복을 위해 일하는 습관으로 바꾸자는 이야기도 자주 합니다.

 

행복은 느낌이고, 성공도 느낌입니다. 의식이나 마음에 일으나는 반응도 거의 같습니다. 

그러나 성공에는 단순한 느낌과는 다른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행복에는 그에 견줄만한 가치가 거의 없습니다. 행복에도 가치는 들어 있지만, 성공이 대부분 가치로 이루어진 것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사람이 성공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가치를 이루는 삶이 되기 때문입니다. 유란시아에서도 같은 이야기를 계시하고 있습니다. 

 

행복은 인간이 아닌 동물의 삶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적 생명체가 아니더라도 행복이나 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모든 동물들이 삶을 살아가는 동기가 되는 것입니다. 

 

행복을 상대적 평가로 본다면, 사람도 빈부의 격차에 따라서 혹은 상류층과 천민층에 따라 행복의 상대적 점수는 큰 격차가 있듯이, 동물과 사람의 행복도 같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절대적 평가에서 본다면, 인간이 느끼는 행복이나 동물이 느끼는 행복이나, 어떤 존재도 모두 100점 만점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행복은 동물과 인간을 구분하는 기준이 될 수가 없습니다. 

 

역경을 넘어 목표를 달성하는 성공에서는, 우열이나 빈부와 같은 외적 격차와 관계없이, 쏟아부은 능력과 힘에서 동등하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성공은 한번 달성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고, 습관처럼 추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댓글목록

토네이도님의 댓글

토네이도 작성일

성공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는 의미는 이해하지만, 성공이란 말은 대체로 실패를 체험하는 사람들이 열등감에서 벗어나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요즘의 평등 사회에서는 그런 경쟁 의식은 삶을 피곤하게 할 수가 있어요. 인간은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다고 유란시아 책에서 읽은 기억이 있는데, 행복은 즐기는 느낌이 아니라 진미선을 받아들이는 것이고요. 성공이 좋은 일이지만, 그걸 위해 산다는 것은 좀 메마른 삶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네오님의 댓글

네오댓글의 댓글 작성일

성공을 잘못 오해하고 계십니다. 성공을 출세로 생각하는 세속주의가 팽배하다 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은 말 그대로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지, 출세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출세가 목표라면 성공이 출세를 뜻합니다. 출세가 아니더라도 살아가면서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면 그것이 성공입니다. 다른 나라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의 요즘 현실은 올바른 목표를 정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특정한 가치있는 목표를 정한 것이 아니라, 편하고 좋은 감성으로 행복하게 지내겠다는 무기력한 모습이 아주 많습니다.

불새님의 댓글

불새 작성일

사람들도 그렇지만, 특히 젊은이들의 목표 의식은 이상이라고 불릴만한 높은 가치 수준에 있어야만 하는데, 물질이 풍요롭고 즐거움과 쾌락은 날로 다양해지고 많아지니 성공의 목표가 현실에 맞추어져 있는 겁니다.

현실에 안주하려는 피치 못할 이유들이 많지만, 개인성의 특징인 자유의지가 모든 것을 정복할 수 있고, 또 천상의 존재도 돕고 있으니, 성공하는 습관으로 바뀌지 못 할 이유가 없지요. 그럼에도 자기 마음까지 속이면서 나쁜 습관을 버리지 않는다면 심각한 일입니다.

최경곤님의 댓글

최경곤 작성일

오래 전에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책이 세계적 베스트셀러가 된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을 쓰인 분이 유란시아 책의 독자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책을 읽어보았는데 유란시아 책에서 영감을 받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생각이나 삶의 자세를 새롭게 바꾸도록 예리하게 깨우쳐 준 내용이었습니다. 문득 생각이 나네요.

[2018] 자유 게시판 목록

Total 3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게시판 관리 방침에 따라 일부 글은 임시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유란시아한국 소개 문의 | 요청  (웹관리자) : sysop@urantia.or.kr © URKA 상단으로
  모바일 보기